이달의 'K-웰니스 푸드' <김>

22-11-30 by K웰니스뉴스

이달의 'K-웰니스 푸드' <김>


e64a7343e09925839e127a041f0605e0_1669799897_204.png

<김 이름의 유래>

음식으로서 김에 대한 기록은 1424년 경상도지리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선 중기까지 김은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는 진상품일 정도로 귀한 먹거리였는데, 김을 만드는 원재료인 해초가 적었기 때문에 김이 귀했습니다.


'김'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김여익'이라는 사람으로부터 나왔는데, 1640년경 전남 광양에 사는 김여익(인조 18년 병자호란 때 의병장)이 해변에 표류한 참나무 가지에 김이 붙은 것을 보고 양식하기 시작하여 그 양식법을 널리 보급하였다 하여 그의 성을 따라 '김'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좋은 김 고르는 방법>

김을 고를 때는 잡티가 적고 검은 색이 선명하며 광택이 많이 나는 것으로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김을 조금 잘라서 물에 넣어 보았을 때 흐물흐물하게 녹으면서 물이 탁해지지 않을수록 좋은 김입니다.


<김의 성분>

김에는 탄수화물인 한천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헤미셀룰로오스, 소르비톨 등이 들어있습니다.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잦은 음주와 회식으로 인해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숙취해소는 물론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구운 김 보관방법>

구운 김은 먹기 좋게 잘라서 밀폐 용기에 넣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시 1년 정도 두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마른 김 보관방법>

마른김을 보관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 냉동실에서 1~2년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먼저 김 사이에 키친타올을 2~3장 끼웁니다.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보관합니다.


<조미 김 보관방법>

조미 김을 먹기 좋게 잘라서 밀폐 용기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실온에서 일주일 정도, 냉동실에서 한 달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김밥 김 보관방법>

김밥 김은 포장 그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사용하고 남은 김밥 김은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면 1년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다해 기자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