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K-웰니스 푸드' <연근>

22-02-10 by K웰니스뉴스


이달의 'K-웰니스 푸드' <연근>


b7a231722bd6fe98f2f05004baeb3fff_1644461705_3867.jpg

▲출처: 매경헬스 




연꽃은 아름다운 꽃잎부터 물 속 깊이 자란 뿌리까지 버릴 곳 하나 없는 작물이다. 특히 연꽃의 뿌리 부분인 연근은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높은 영양가를 지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곤 한다. 화이트 푸드는 면역력을 강화와 항암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마늘, 콜리플라워, 우엉 등과 함께 ‘연근’도 손꼽히는 화이트 푸드 중 하나다. 연근은 대표적인 겨울 뿌리채소 중 하나로 10월에서 3월이 제철이다.



연근에는 위를 튼튼히 만드는 효능의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연근을 얇게 자르면 가는 실처럼 끈끈하게 엉겨있는 점성 물질 ‘뮤신’ 성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뮤신은 복합단백질로써 체내 단백질 흡수와 소화를 촉진하고, 위벽을 감싸 위산으로부터 위벽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근이 탈모 예방에 도움될 수 있는 이유는? 비타민 C 덕분 연근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를 품은 식재료입니다. 비타민 C는 혈관 내벽에 침착되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며, 세포의 노화를 부르는 활성 산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죠. 모발 성장 촉진 인자인 ‘IGF-1’의 분비를 유도해 손상된 모낭 세포를 복구시키고, 모발 줄기세포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월이 제철인 연근은 약간 차면서 달고 떫은맛이 나는 성질을 가진 약용식물이다. 작은 무와 같은 모양에 큼직한 구멍이 뚫려 있으며 식탁 위의 단골 반찬 재료이기도 하다. 연근의 단면을 자르면 나오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뮤신 성분이 많다. 뮤신은 몸속 당질 분해하는 속도를 조절해 체내 혈당 관리는 물론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을 한다. 다른 뿌리채소에 비해 비타민C가 약 5배 이상 많고 미네랄과 폴리페놀 등 혈관 노화와 피로회복을 돕는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다.




좋은 연근은 고르는 방법으로는 들었을 때 무겁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잘랐을 때 마디 끝에 구멍이 없는 연근을 골라야 한다. 구멍이 난 연근은 바람이 들어가서 식감이 떨어진다. 연근은 씻을 때 물에 담그면 안 된다. 흙이 연근 구멍에 들어가면 구멍 속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바닥에 두고 물을 뿌려서 씻는 것이 좋다.


연근으로 조림을 만들 땐 얇게 썰어주는 것이 좋다. 얇게 썰면 연근 속 뮤신 성분이 많이 나오게 되며 식이섬유와 소화를 돕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빨리 익고 간이 잘 베어 양념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양파를 함께 넣고 조리면 따뜻한 성질의 양파가 연근의 찬 성질을 중화시켜주고 황화아릴이란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 익을수록 단 맛이 나서 설탕의 양을 줄일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연근 1개, 식초 3큰 술, 물 500ml, 양파 1/2개, 간장 1큰 술, 올리고당 1큰 술, 들깨가루 1큰 술을준비합니다.

① 연근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식초 물에 10분정도 담근다.

② 식초 물에 담갔던 연근을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식초 맛을 제거한다.

③ 연근은 최대한 얇게 썰고 양파는 채 썬다.

④ 기름은 두른 팬에 연근과 양파를 함께 볶아준다.

⑤ 재료가 익으면 물 1컵과 간장 1큰 술을 넣고 물이 거의 졸아들면 올리고당 1큰 술, 들깨가루 1큰 술을 넣어 마무리한다.

맛도좋고 영양도 좋은 연근으로 겨울철 건강을 챙겨보시는건 어떨까요?






부상필 기자 







Comments

  1.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